대승기신론의 종지 “一心 二門 三對 四信 五行 六字”
ㅇ 一心 : 한마음은 부처님만 가지고 있는 마음이 아니라 바로 지금 여기에서
나날이 보고 듣고 쓰는 그 마음자리
ㅇ 二門 : 진여문은 부처님 자리이고 생멸문은 중생자리. 내 마음 속에
부처와 중생을 다 지니고 있지만 어느 문을 열고 들락거릴 것이냐
하는 것은 자신에게 달려 있음.
ㅇ 三對 : 진여문은 자성불, 법신불의 자리이고, 생멸문은 보신불과 화신불이 나뉨.
보신불은 나의 마음, 화신불은 나의 몸, 법신불은 나의 본 마음.
ㅇ 四信 : 몸과 마음이 본마음 자리에서 나왔는데 다시 본마음 자리로 돌아가려면
어떻게 해야 되느냐? 사신은 불법승 삼보와 진여에 대한 네가지 믿음
ㅇ 五行 : 불법승 삼보조차 본마음 참나 자리에서 나왔다는 믿음을 가지고
오행(보시, 지계, 인욕, 정진, 지관)이 다섯가지를 수행.
ㅇ 六字 : 오행도 이해하기 힘들다. 단순 무식한 수행은 없느냐? 여섯가지 글자,
] 나무아미타불! 오직 나무아미타불 여섯글자만 하면 누구나 다
극락정토에 왕생하고 불교를 터득할 수 있음.
- 월호스님의 육조단경 강의 <문안의 수행 문밖의 수행> 중에서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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